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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요구사항 확인]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
달콩쨩 2021. 6. 30. 11:48

I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 프로세스 : 

    요구사항 분석 -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 

 

II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 종류 : 

    a. 폭포수 모델 : 순차적 접근, 이해가 용이 & 관리가 편리, 요구사항 변경 어려움. 

        타당성 검토 - 계획 - 요구사항 분석 -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  

    b. 프로토타이핑 모델 : 요구 분석 용이 & 타당성 검증 가능, 프로토타입 폐기에 따른 비용 증가. 

    c. 나선형 모델 : 위험분석, 반복 개발, 위험성 감소와 변경에 유연한 대처, 단계 반복에 따른 관리 어려움 

        계획 및 정의 - 위험 분석 - 개발 - 고객 평가  

    d. 반복적 모델 : 증분방식으로 병행 개발, 병행 개발로 인한 일정 단축 가능, 병행 개발에 따른 관리 비용 증가 

 

III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: 

    a. 구조적 방법론 

    b. 정보공학 방법론 

    c. 객체 지향 방법론 

    d.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 

    e. 애자일 방법론 

    f. 제품 계열 방법론 

 

IV. 애자일 방법론 : 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. 개발 기간이 짧고 폭포수 모형에 대비되는 방법론 

    a. XP : 의사소통 개선과 즉각적 피드백 

        i. 5가지 가치  

            1. 용기 

            2. 단순성 

            3. 의사소통 

            4. 피드백 

            5. 존중 

        ii. 12 가지 기본 원리 

           (  프로그래밍공동 코드 소유지속적인 통합계획 세우기작은 릴리즈메타포어간단한 디자인

            테스트 기반 개발리팩토링, 40시간 작업고객 상주코드 표준 )  

    b. 스크럼 : 매일 정해진 시간.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  

        i. 백로그 :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  

        ii. 스프린트 : 2~4주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 

        iii. 스크럼 미팅 : 매일 15분 정도 미팅 

        iv. 스크럼 마스터 : 프로젝트 리더 

        v. 스프린트 회고 : 주기를 되돌아보며 정해놓은 규칙 준수 여부, 개선점 확인 

        vi. 번 다운 차트 : 남아있는 백로그 대비 시간을 그래픽 적으로 표현한 차트 

    c. : 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