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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요구사항 확인]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본문
I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:
요구사항 분석 -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
II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:
a. 폭포수 모델 : 순차적 접근, 이해가 용이 & 관리가 편리, 요구사항 변경 어려움.
타당성 검토 - 계획 - 요구사항 분석 -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
b. 프로토타이핑 모델 : 요구 분석 용이 & 타당성 검증 가능, 프로토타입 폐기에 따른 비용 증가.
c. 나선형 모델 : 위험분석, 반복 개발, 위험성 감소와 변경에 유연한 대처, 단계 반복에 따른 관리 어려움.
계획 및 정의 - 위험 분석 - 개발 - 고객 평가
d. 반복적 모델 : 증분방식으로 병행 개발, 병행 개발로 인한 일정 단축 가능, 병행 개발에 따른 관리 비용 증가
III.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:
a. 구조적 방법론
b. 정보공학 방법론
c. 객체 지향 방법론
d.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e. 애자일 방법론
f. 제품 계열 방법론
IV. 애자일 방법론 :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
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. 개발 기간이 짧고 폭포수 모형에 대비되는 방법론.
a. XP :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.
i. 5가지 가치
1. 용기
2. 단순성
3. 의사소통
4. 피드백
5. 존중
ii. 12 가지 기본 원리
( 짝 프로그래밍, 공동 코드 소유, 지속적인 통합, 계획 세우기, 작은 릴리즈, 메타포어, 간단한 디자인,
테스트 기반 개발, 리팩토링, 40시간 작업, 고객 상주, 코드 표준 )
b. 스크럼 : 매일 정해진 시간.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
i. 백로그 :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
ii. 스프린트 : 2~4주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
iii. 스크럼 미팅 : 매일 15분 정도 미팅
iv. 스크럼 마스터 : 프로젝트 리더
v. 스프린트 회고 :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, 개선점 확인
vi. 번 다운 차트 :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 적으로 표현한 차트
c. 린 :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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